본문 바로가기
FortiGate/SD-WAN

Performance SLA 상태 방식 : Active, Passive

by 에티버스이비티 2022. 10. 14.

Performance SLA 설정에서 타겟 서버에 대한 상태 측정 방법으로 Active방식과 Passive방식이 있다.

 

  • Active 방식

Active 방식은 FortiGate가 직접 주기적으로 probe 패킷을 보내서 타겟 서버의 상태를 체크하는 방식이다.

IPv4에서는 Ping, TCP echo, UDP echo, HTTP, TWAMP(Two-Way Active Measurement Protocol), DNS, TCP Connect, FTP 등을 프로토콜을 지원한다.

IPv6에서는 TCP 에코, HTTP 및 TWAMP를 제외하고, IPv4에서와 동일한 프로토콜을 지원한다

.

HTTP의 경우 서버에서 응답하는 메세지에 특정 문자열이 포함되는 것을 옵션으로 체크 가능하다.

HTTP 응답에 "Success" 문자열 체크

 

DNS의 경우 특정 DNS서버에 원하는 호스트에 대한 IP응답을 체크 할 수 있다.

아래의 경우 FortiGate의 DNS서버를 사용하지 않고, "8.8.8.8" DNS 서버로 "fortinet.com"에 대한 query를 보내서, "54.186.80.150" 응답을 체크하는 예이다.

 

FTP의 경우 파일 다운로드 테스트도 가능하다.

 

 

  • Passive 방식

FortiGate는 SD-WAN 멤버를 통해 송수신되는 TCP 트래픽을 기반으로 패킷 손실, latency 및 jitter를 측정하는 방식이다.

장점으로는 별도의 probe 설정이 없기 때문에 설정이 단순하고, Probe에 대한 드래픽을 줄일 수 있으며, 실제 트래픽으로 측정하기 때문에 Atctive에 비해 더 정화한 품질을 측정할 수 있다.

단점으로는 TCP 트래픽에 대해서만 측정 가능하며, 멤버의 상태체크(alive/dead)가 불가능 하며, Hardware 가속을 사용 할 수 없다.

 

Passive 방식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다음에 포스팅 할 예정이다.

댓글